Byeol-Light Diary

여행, 책, 게임 등을 기록하는 일기장

[국내여행 가이드]/[패스,교통]

고속버스 프리패스 예약 꿀팁과 주의할 점 정리

푸른별빛 2021. 5. 20. 14:47
반응형

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오늘은 국내 여행에 사용하는 패스 중 하나인 고속버스 프리패스 사용 시 주의사항과 사용 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고속버스 프리패스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이전 포스팅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제가 경험한 내용과 정보들을 많이 알려드리려 노력했으니, 긴 글이지만 천천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발급 사용법 국내 배낭 여행 추천

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 중, 고속버스 프리패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요. 보통 내일로랑 많이 비교가 되는 패스인데요. 내일로에 대한 설명은 아

byeollight.tistory.com

 

모든 노선을 탈 수는 없다?

 

현재 운행 중인 고속버스의 모든 노선을 다 탑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고속버스 예매/조회를 통해 운행을 하고 있는 노선임을 확인하셨더라도 고속버스 프리패스에서 예매를 할 수 없는 특이한 케이스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순천을 출발하여 부산 노포 터미널로 가는 고속버스를 조회해 볼게요.

순천에서-부산으로-가는-하루-4회-고속버스의-시간표를-조회하여-캡쳐한-사진
순천발 부산행 고속버스 운행 현황

실제로 조회를 해 보면 하루에 4대, 천일고속에서 순천발 부산행 고속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원래대로라면 이 운행 편은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통해 지정석 예매를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고속버스 프리패스로는 이 노선을 예매하실 수 없습니다.

 

고속버스-프리패스의-예약-가능한-노선을-조회할-수-있는-버튼을-소개한-사진
반드시 프리패스 사용가능 노선도 미리 조회해 보세요

이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구매하는 창에서 "사용 가능 노선 상세 보기"를 누르면 예매 가능한 노선을 조회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와 코버스 어플 모두 동일하게 이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순천에서 출발하는 노선을 조회하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순천에서-고속버스-프리패스로-예매-가능한-노선을-조회한-사진
순천에서 부산으로는 예매가 불가?

원래는 있어야 할 부산터미널의 목록이 여기에는 안 나오죠?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통한 여행 계획을 짜실 때에는 운행하는 노선과 시간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 가능 노선 안내" 창에서 실제로 그 노선의 예매를 프리패스로 할 수 있는지도 같이 확인해 보셔야 해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두 도시를 왕복하는 코스를 짜신다면 한 방향만 확인하고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양 방향 모두 직접 조회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부산에서-고속버스-프리패스로-예매-가능한-노선을-조회한-사진
부산에서 순천 방향으로는 예매가 가능해요

순천 출발-부산 도착으로 조회했을 때는 프리패스 예매가 안 되는 것으로 나왔는데, 반대로 조회하면 예매가 가능한 노선으로 나오죠. 사실 이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전산 전환 과정에서 생긴 문제이긴 한데,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드리기는 좀 그러니 이 정도로만 요약해 드릴게요. 혹시라도 한 쪽만 조회해 보셨다면 낭패를 보실 수 있으니 양 방향 모두 미리 조회해 보셔야 되겠습니다.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그렇다면 다시 돌아와서 순천에서 부산으로 가는 방법은 아예 없는 걸까요? 제가 실제로 사용했던 대안책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중간 경유지를 끼고 2번에 나누어 발권을 하는 방법인데요. 즉, 순천-섬진강휴게소 발권, 섬진강휴게소-부산 발권으로 2장의 티켓을 예매하는 것이죠. 똑같은 버스로 예매를 하게 되면 굳이 내려서 환승하지 않고도 그 버스를 계속 타고 가실 수 있는 거죠. 대신 휴게소에서 티켓을 다시 기계에 인식은 해 주어야 합니다. 비슷한 경우라면 동일하게 중간에 "휴게소"를 끼고 2장 예매하는 방식으로 다 사용이 가능하죠.

 

이 방법으로 동일 노선을 2회 왕복하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동일한 노선의 동일 방향으로 두 번 예매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부산 1회 왕복을 하신 경우라면, 다음에는 서울-낙동강 휴게소, 낙동강 휴게소-부산 이런 식으로 나누어 예매를 하면 한 번 더 탑승할 수 있다는 거죠. 부득이 동일 노선을 다시 지나가야 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가능 노선의 모든 버스를 탈 순 없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예매 가능한 노선에 조회되는 노선은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도 조건이 따르는데요. 바로 특정 회사가 운행하는 버스에만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기획할 때 우리나라의 모든 고속버스 회사가 참여한 게 아니에요. 금호고속, 금호속리산고속, 동부고속, 동양고속, 삼화고속, 중앙고속, 천일고속, 한일고속까지, 총 8개의 회사가 참여해서 만든 교통 패스이기 때문에, 이 8개 회사가 운행하는 버스에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 보여드릴게요.

서울-고속-터미널에서-선산-휴게소까지-운행하는-시간표를-조회하여-캡쳐한-사진
07시 50분 천일여객그룹의 버스는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예매가 불가합니다.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경북의 선산 휴게소까지 고속버스로 이동한다고 가정했는데요. 원래 이 노선은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예매가 가능한 노선이 맞습니다. 하지만 07시 50분에 "천일여객그룹"이 운행하는 버스가 하나 있죠. 저 버스는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예매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꼭 기억하고 계셔야겠습니다.

 

또 한 가지, 예매할 수 있는 등급에 제한이 있습니다. 예매 가능한 노선에 예매 가능한 고속버스 회사인 것을 확인했다 하더라도, 마지막으로 한 가지 "프리미엄 버스"는 예매하실 수 없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규칙 중에 "고속, 우등 등급만 예매가 가능하다"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대신, "심야우등" 버스에는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에서 새벽 01시 30분 출발하는 막차를 타고 부산으로 이동하는 야간 일정으로 프리패스를 개시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아끼는 방법은 추천드릴 만 합니다. 버스이긴 해도 심야 시간에 이동하는 우등 등급 버스인지라, 잠자리를 심하게 가리지 않는 경우라면 자면서 이동하실 만합니다. 저 버스를 타고 부산에 도착하면 지하철이 이미 운행을 시작하기 때문에 터미널에서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어요.

 

마치며

지금까지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실 때의 주의사항과 나름의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실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비슷한 느낌의 "내일로"와 비교하면 가격이 좀 비싼 편이라 효율이 아주 높다고까지 말씀드리긴 어려운 부분은 있는데요. 하지만, "내일로"는 기차 노선이 특정 구간에 집중되어 있고 지방 쪽으로 가면 이동할 방법이 없거나 제약이 심하다는 고질적인 단점은 여전히 꽤나 크게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서 만약 야간 이동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실 분들, 기차가 운행하지 않거나 접근성이 안 좋은 곳들을 일정에 넣으실 경우에는 추천드릴 만한 패스입니다. 무엇보다 내일로 티켓과 달리 좌석이 매진돼서 이동을 못하는 상황은 주말에 조차도 잘 나오지 않긴 하니깐요. 여러모로 장단점이 있는 고속버스 프리패스이니 비교해 보시고 더 적절한 선택지를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고속버스-프리패스-사용시-주의할-점과-팁을-소개하는-블로그의-썸네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