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eol-Light Diary

여행, 책, 게임 등을 기록하는 일기장

[IT 정보]/[PC 모바일]

로스트아크 쿠크세이튼 페이즈별 공략 팁 추천

푸른별빛 2021. 11. 22. 12:42
반응형

로스트아크 군단장 레이드 3번째인 쿠크세이튼은 템 레벨 1475 이상을 갖춘 경우 도전이 가능합니다. 총 3페이즈로 되어 있으며, 이전의 두 군단장 레이드에 비해 패턴이 복잡하고 딜이 빡빡한 경우가 많아 클리어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신데요. 오늘은 각 페이즈별로 추천드릴 만한 팁을 정리해서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쿠크세이튼 공략 팁

이미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각 페이즈별 기믹과 짤패턴에 대해서는 많이 소개를 하고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굳이 그것까지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부분은 각 기믹과 짤패턴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파훼에 어려움을 겪거나 딜부족을 겪는 상황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참고할 만한 나름의 팁들인데요. 특히 현재 쿠크의 비공식 최소 기준선이라고 불리는 무기 21강 + 템레벨 1475 정도에 계신 분들의 경우, 특히 더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쿠크세이튼 1페이즈

그나마 1페이즈가 딜 부족이나 패턴 파훼가 쉬운 편이라 다들 1페이즈 클리어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도 보시면 좋을 만한 팁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기본 패턴은 이미 아시는 것으로 생각하고,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1. 에스더 스킬은 니나브만

쿠크세이튼 레이드에서는 웨이(무력화), 니나브(데미지), 이난나(상태이상회복/게이지감소)의 3가지 에스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페이즈에서는 니나브만 사용하시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니나브 사용 타이밍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비둘기를 날릴 때
쿠크세이튼이 잠시 사라졌다가 나타나 자신의 앞쪽으로 크게 회전한 후 돌아오는 비둘기를 날려보내는데요. 이 때 쿠크세이튼이 나타나자마자 그 방향으로 니나브를 쏘시면 무조건 맞게 됩니다.
# 카드를 날릴 때
쿠크세이튼이 빠르게 회전하며 카드를 날리는 패턴이 있는데, 이 때 전조로 머리 위에 검정색 카드가 뜨게 되죠. 타이밍에 맞춰 쿠크세이튼 방향으로 니나브를 날리게 되면 무조건 맞게 됩니다. 쿠크세이튼의 회전이 제자리가 아니고 약간씩 움직이며 회전하는 방식이라, 바로 쏘셔야 확정적으로 맞게 됩니다.
# 불을 뿜을 때
쿠크세이튼이 제자리에 멈춰 3갈래로 갈라지는 불을 뿜어대는 패턴이 있죠. 이 때 니나브를 당기면 확정적으로 맞게 됩됩니다. 다만, 쿠크세이튼의 주변에서도 불이 더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체력 및 게이지 관리에 신경을 쓰시며 당기셔야겠습니다.
# 무력화 진행 시
쿠크세이튼이 방패를 세우고 마법진 모양의 배경이 깔리며 무력화를 해야 하는 패턴이 총 2번 나오게 되는데요. 이 때 무력화가 끝나자마자 바로 니나브를 쏘시면 확정적으로 맞게 됩니다.
# 무대 조명 패턴 시
쿠크세이튼이 중앙으로 이동한 후 약 2~5회에 걸쳐 바닥에 빛으로 된 줄이 그어지게 되고, 줄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게 되는데요. 이 때 중앙으로 니나브를 쏘시면 확정적으로 맞게 됩니다. 대신 줄 패턴은 연속으로 계속 나오게 되므로, 니나브를 쏘신 후 체력 및 게이지 관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2. 진짜를 찾아라 패턴 때는 세이튼에 딱 붙기

각각 1시, 4시, 7시, 11시에서 혼자 다른 동작을 하는 세이튼을 찾는 패턴이 있죠. 보통 하트를 한 세이튼에 핑을 찍는 형태로 많이 파훼를 합니다. 이 패턴을 파훼할 때 세이튼 주위로 불공이 회전하며 돌아다니게 되는데요. 각 방향의 세이튼에 딱 붙어서 기믹을 수행하게 되면 이 불공에 피격당하지 않습니다.

 

3. 동작 따라하기의 키보드 배치를 기억하자

1페이즈에서 광대로 변신해 세이튼의 동작을 따라하는 패턴이 있는데요. 이 패턴을 할 때 각 플레이어별로 키보드의 동작 위치가 다르기는 하지만, 큰 틀에서의 순서는 똑같습니다. "근육", "찌르기", "하늘보기", "다리" 4가지 패턴이 무조건 순서대로 나오며, 그 시작점이 Q, W, E, R 중 어디에서부터인지의 차이만 있습니다. 예를 들어 R에서 시작하면 R이 근육, Q가 찌르기, W가 하늘보기, E가 다리 패턴이 되겠죠.

 

쿠크세이튼 2페이즈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지옥이 펼쳐지는데요. 딜찍팟의 경우 전혀 해당이 없는 이야기이겠지만, 트라이팟 또는 딱렙팟의 경우 딜부족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페이즈이기도 합니다. 숙련팟이라 하더라도 쿠크의 괴랄한 패턴이 겹치는 경우 딜타이밍 자체가 많이 사라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1. 딜 부족 시 암흑 수류탄은 필수

2페이즈의 딜부족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딜을 아예 할 수 없는, 소위 시간만 날리는 패턴들이 다수 존재하기 떄문이죠. 2페이즈의 시간 자체도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닌데(10분), 이런 패턴들까지 다 봐야하다보니 아무리 딜을 밀어넣는다 하더라도 딜부족을 막기가 어려운 상황이 있습니다. 패턴 자체는 아래에 정리를 해 놓았으며, 여하튼 딜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암흑 수류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딜을 몰아야 할 타이밍에 최대한 몰아주는 방식을 쓰셔야 유리합니다. 보통 첫 조우시, 카드 뒤집기 후 무력화 단계 등에 사용하며, 이후에도 상황에 따라 수시로 던져주면 좋습니다.

# 날아다닐 때
기본적으로 쿠크가 수시로 날아다니며 폭탄을 떨어뜨리는데, 이 때는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폭탄 위치를 보고 미리 이동하면 그나마 손실을 줄일 수 있긴 하지만, 1번 발생할 때마다 약 10~15초 정도의 딜 손실을 야기합니다. 보통 1회 트라이에서 2~3회 정도 사용하므로 약 30초 정도가 그냥 날아가는 셈이죠.

# 카드 뒤집기
쿠크가 카드에 숨어 3번의 망치질 안에 찾아야 하는 패턴입니다. 패턴 자체는 전혀 어려울 것이 없으나, 문제는 이 시간 동안에도 쿠크를 때릴 수가 없으므로 고스란히 딜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보통 3번을 다 써서 뒤집는다는 가정 하에 약 20~25초 정도 소비되는데, 이 패턴을 1회 트라이에 2번 사용하므로 약 50초 정도 손실이 발생합니다.

# 피자 패턴
쿠크가 중앙에 서서 총 3회 회전하는 피자 패턴을 시전하는데요. 일단 이 패턴 자체가 의외로 눈에 잘 안 들어오기 때문에 트라이할 때 상당히 짜증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변에는 마리오네트가 세워지기 때문에 나갈 수도 없으므로 무조건 피자를 돌아야 하고, 이 안에서 잘못 피격이라도 당하는 순간 광기 게이지로 인해 파티원 전체의 게이지 관리가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난나 사용이 사실상 강제되는 곳이기도 하죠. 그런데다가 이 피자를 돌면서 공격을 할 수도 없으므로 딜 손실로 고스란히 이어지게 되는데요. 처음 이동하여 전조를 본 후 실제로 피자 패턴을 도는데까지 약 20~25초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미로 패턴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패턴인데요. 일단 80줄 언저리가 되면 미로로 진입하게 되고 각 문양에 맞는 트럼프 몹을 3번 파괴한 후 포탈로 돌아가야 하는 패턴이죠. 미로 자체의 시간은 총 2분 30초가 주어지기 때문에 넉넉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으나, 문제는 이 시간을 고스란히 2페이즈 전체 시간에서 뻇어간다는 것이죠. 즉 미로에서 1분 30초를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클리어 타임에서 그대로 1분 30초가 차감되는 것입니다. 미로를 최대한 빨리 파훼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일단 아무리 몹을 빨리 잡는다고 하더라도 출구 자체가 미로 진입 후 1분이 경과한 후에 생기기 때문에 무조건 1분이 소비되며, 마지막 포탈을 찾아가는 시간도 자리에 따라 20초 가까이 걸릴 수 있으므로 실제로 1분 20초 이상이 소비됩니다.

 

2. 피자 패턴시 이난나는 최대한 빨리

에스더 스킬인 이난나를 사용하면 광기 게이지가 점차 감소하는 효과를 얻게 되는데요. 문제는 이 게이지가 즉발로 바로 100% 사라지는 것이 아닌, 시전 후 시간을 두고 서서히 사라지는 방삭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트라이팟에 가 보시면 이난나를 사용했음에도 게이지 관리가 안 되어 십자 레이저가 나오고, 또 이에 피격당해 게이지 증가 장판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쿠크의 체력이 55줄일 때 이동을 할 전조를 보이면 이난나 역시 바로 써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이난나의 지속 시간이 긴 편입니다.

 

쿠크세이튼 3페이즈

파티원 모집 창에 가 보시면 3페이즈 팟이 상당히 많은데요. 당연히 레이드의 마지막 단계인만큼 난이도가 상당한 편이고 여기에 갇힌 사람들도 제법 많습니다. 쿠크세이튼이 지금까지 계속 너프를 당해오면서 옛날만큼의 위상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트라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지옥인 것이 사실입니다. 근본적으로 트라이팟이 어려움을 겪는 요소는 톱날과 갈고리의 존재, 광기 게이지 관리의 어려움에 관한 것이었는데, 지금까지 쿠크세이튼 너프는 이와는 큰 관련이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죠.

 

1. 마리오 진입 전에 게이지 관리는 필수

모든 공략 영상에서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사실 이게 안 되서 트라이팟이 터지는 경우가 제일 많죠. 마리오 타이밍인데 변신을 못해서 들어가지 못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습니다. 너무 빨리 변신을 하거나, 반대로 너무 게이지를 안 채워 놓아 변신이 늦거나 아예 못하는 경우가 있죠. 마리오 진입을 위한 전조가 깔리기 전에 50퍼 정도를 유지해 놓으면, 이후 나오는 쫄몹을 이용하여 확정적으로 50퍼는 채울 수 있으므로 무조건 진입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쿠크세이튼의 패턴에 피격을 당해 전조가 나오기도 전에 변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음 마리오 진입 플레이어는 적절하게 패턴을 피해주는 움직임을 취해줘야 합니다.

 

특히 3마리오 플레이어의 경우 쇼타임 때 일부로 피격을 당하여 게이지를 채워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신 주의할 점은 쿠크세이튼 주변으로 원형으로 나오는 장판에 맞아야만 게이지가 차며, 아래에서 직선으로 올라오는 슬로우 장판 공격에는 게이지가 차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2. 광대 변신 후 쫄에 반드시 공 던지기

공략 영상에 던지라고는 되어 있는데, 왜 던지는지가 안 적혀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공을 던져놓게 되면 쫄의 방어력을 깎아주게 되어 수월하게 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딜찍팟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겠으나, 적정렙에 근접한 파티의 경우 방어력 감소 없이 쫄몹을 잡으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므로 반드시 공을 습관적으로 던져주도록 합시다.

 

3. 마리오는 절대 서두르지 말기

마리오 게임에서 적에게 피격을 당하게 되면 데미지가 상당히 아프게 들어옵니다. 딜러들의 경우 풀피로 들어가도 4~5대 정도 맞으면 죽을 수도 있을 정도인데요. 가장 길이가 긴 3마리오의 경우를 살펴보면, 천천히 몹을 잡으며 진행해도 10~15초 정도 시간이 남게 됩니다. 오히려 서두르다가 피격을 당하거나 낙사를 할 위험이 있으므로,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진행해 주세요. 4마리오 역시 공을 찾지 못해 한 번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더라도 10초 이상의 시간이 남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4. 딜이 부족하다면 암흑 수류탄, 아드로핀 추천

딜이 부족한 파티라면 딜을 메꿀 방법을 찾아야겠죠? 암흑 수류탄으로 방어력을 깎아주고, 아드로핀을 활용하여 딜을 몰아넣는 타이밍에 확실하게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이 방법을 잘 사용하면 아래에 언급할 피반전 기믹을 최소한으로 보거나 아예 보지 않게 될 수도 있어, 클리어의 난이도가 확실히 낮아지게 됩니다. 딜러는 아드로핀을 들어주고, 무력화 딜러나 서폿이 암흑 수류탄을 던져주도록 미리 맞춰두면 편합ㄴ니다.

 

5.  쇼타임 때 도는 방법

쇼타임 시작 때 보통 12시 또는 6시에 출발하게 되는데요. 출발할 때 쿠크세이튼이 회전하는 방향 쪽으로 따라 도시면 되며, 화염 장판을 맨 바깥쪽에 2번 연속하여 버린 후 안쪽으로 들어와 쿠크세이튼을 따라 도시면 됩니다. 이후 쿠크세이튼의 외곽 장판이 총 4번 터지며, 직후 반대 방향으로 2번 터진 다음에 바로 폭탄이 공중에서 떨어집니다. 이 때 편하게 패턴 파훼를 하고 싶다면 이난나를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12시, 3시, 6시, 9시에 모이거나 흩어진 후 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범위에 들어오면 즉사하는 조준경이 캐릭터를 따라 오며, 맵 외곽에서 직선으로 슬로우 장판 공격이 들어오므로 조심해 주세요. 쇼타임 끝난 후 게이지 관리가 안 되어 있다면 잠시 딜중지를 하시고 공이 떨어지는 것을 기다리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6. 피반전을 안 보는 조합이라면?

딜이 적정하게 갖춰진 파티여서 쇼타임 전에 피반전을 안 볼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쇼타임 때 이난나를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이후로도 피반전을 안 볼 가능성이 거의 없으므로, 굳이 중첩 횟수를 지울 필요는 없죠. 안전하게 진행하시면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딜이 적정 수준을 넘어 넘치는 수준이라면, 91~92줄 정도에 니나브를 맞춰 쿠크세이튼의 체력을 최대한 깎아놓고 쇼타임에 진입, 이후 3마리오 단계에서 딜을 최대한 때려넣어 4마리오를 스킵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15층 후반 대의 딜러들이 포진되어 있는 경우 이 방법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7. 빙고는 무조건 3회 단위로 완성하기

빙고 패턴에서의 즉사기는 무조건 폭탄을 3회 단위로 놓는 기점마다 발생합니다. 즉 1, 2회 차례에 미리 완성해 놓아도 도움이 되질 않는다는 것이죠.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으실테니, 인터넷에 있는 빙고 프로그램을 써서 몇 번 연습해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금만 해 보시면 대략 느낌이 오실 겁니다.

 

일단 빙고에 진입해서 1, 2회 폭탄은 무조건 기존의 표식을 지우는 용도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우실 때는 최대한 바깥쪽 칸에 폭탄을 내려놓아, 바깥부터 자연스럽게 빙고줄을 만들어가는 형태로 페이즈를 진행하셔아 합니다. 내부에 빙고가 완성되어 버리면 이동이 불편하고 광기 게이지가 쌓일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폭탄 표식을 들고 검정 지역을 지나가거나, 이미 빙고가 완성된 빨간 지역을 지나갈 경우에는 스페이스를 연타해야 하는 추가 파훼를 진행해야 하므로 귀찮은 측면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8. 빙고 때 웬만하면 이난나는 안 쓰는 것이 좋다

보통 딜이 부족한 파티여도 빙고 4회 정도만 완성하면 폭발 데미지에 의해 쿠크가 죽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억지로라도 4줄(12회) 정도는 진행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빙고를 완성하는 형태로 페이즈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에스더 게이지는 마지막에 니나브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로스트아크 쿠크세이튼 공략 꿀팁 제목 썸네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