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패치로 로스트아크에는 새로운 악세사리인 팔찌가 추가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유물 등급의 팔찌가 출시되었으며, 이후 고대 등급 팔찌까지 추가되면서 스펙업의 방법이 더욱 늘어났죠. 일반 악세나 장비에서는 얻을 수 없는 특이한 옵션들도 많아 팔찌 값이 생각보다 많이 비싸진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팔찌의 옵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추천할 만한 옵션들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팔찌 옵션의 종류
세부 옵션 정리에 앞서 팔찌의 옵션이 부여되는 대원칙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팔찌의 옵션은 크게 기본 효과, 전투 특성, 특수 효과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기본 효과와 전투 특성은 최대 2개, 특수 효과는 최대 4개까지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유물 팔찌의 경우 최대 4개의 옵션이 가능하므로 특수 효과만으로도 팔찌 옵션이 구성될 수 있지만, 고대 팔찌의 경우 5개 이상의 옵션으로 구성될 경우 반드시 1개 이상의 기본 효과 또는 전투 특성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뜻이겠죠. 각 효과에 가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기본 효과
로스트아크에는 힘, 민첩, 지능, 체력이라는 기본 스텟이 존재합니다. 이 스텟은 산출식을 통해 이후 설명할 전투 특성 및 데미지 및 실제 체력 상승에 영향을 주게 되죠. 하지만, 이 스텟의 효과는 상당히 미미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리 추천되는 특성은 아닙니다. 이 기본 효과는 팔찌에 최대 2개까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기본, 부여 포함). 파밍이 아닌 구매를 할 경우에 해당 옵션이 있는 팔찌는 배제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효과 | 상세 |
힘 | 1500 ~ 4000 |
민첩 | 1500 ~ 4000 |
지능 | 1500 ~ 4000 |
체력 | 500 ~ 3000 |
2. 전투 특성
전투 특성은 특성 물약과 악세사리에서 얻을 수 있었는데, 이번 팔찌 옵션에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 전투 특성은 각 캐릭터의 전투 능력의 향상과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앞의 기본 효과에 비해 훨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팔찌에서는 80 이상의 전투 특성을 노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전투 특성 역시 팔찌에서 최대 2개까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전투 특성 | 상세 |
치명 | 49 ~ 100 |
신속 | 49 ~ 100 |
숙련 | 49 ~ 100 |
인내 | 49 ~ 100 |
제압 | 49 ~ 100 |
특화 | 49 ~ 100 |
3. 특수 효과
마지막으로 특수 효과는 위의 2가지 효과에 포함되지 않는 나머지 효과들을 말하는데요. 특히 일반 장비나 악세에서는 얻을 수 없는 유용한 효과들이 많아 사실상 팔찌의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특수 효과에서는 한 가지 기억해 두실 부분이 있는데요. 특수 효과는 최대 4개까지만 옵션에 존재할 수 있으며, 일부 특수 효과의 경우 "부여"로만 최대 2개의 한도 내에서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수 효과는 각 효과별로 3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단계의 중간에 해당하는 값은 나오지 않습니다. 우선 기본 구성 및 부여 효과로 얻을 수 있는 특수 효과의 정보는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추천드릴 만한 옵션으로는 마나회수, 멸시 정도가 있겠으며, 다음에 이어 소개할 "부여"로만 획득 가능한 효과가 더 메리트가 있긴 합니다.
특수 효과 | 상세 |
최대 생명력 | 5500 / 7300 / 9100 |
마나 | 150 / 200 / 250 |
물리방어력 | 500 / 1200 / 2500 |
마법방어력 | 500 / 1200 / 2500 |
전투 중 생명력 회복 | 40 / 50 / 65 |
마나회수 | 마나 소모 시, 20% 확률로 125 / 150 / 175의 마나 회복 |
속공 | 피격 시 7% / 10% / 12% 확률로 속공 효과를 획득한다 (무기 공격력 1000 증가, 공속과 이속 2% 증가) |
투자 | 배템 사용시 8초간 무기 공격력이 1300 / 1600 / 2200 증가(쿨타임 30초) |
반전 | 생명력이 10% / 15% / 20% 이하일 때 피격 당할 경우, 10초 후 체력 반전(쿨타임 15분) |
반격 | 기상기 사용 시 8초간 무기 공격력 1900 / 2600 / 3200 증가 |
회생 | 기상기 사용 후 초당 80 / 100 / 130 회복(20초 지속) |
긴급 수혈 | 생명력 50% 이하일 때 피격 시 20% 확률로 8000 / 10000 / 13000 회복(쿨타임 120초) |
응급처치 | 생명력 50% 이하일 때 피격 시 회복 배템 회복량 4000 / 5000 / 6500 추가 (5초 지속, 쿨타임 120초) |
앵콜 | 회복 배템 사용 시 12% / 16% / 20% 확률로 1회 더 적용 |
멸시 | 시드급 이하 몬스터에게 피해량 2% / 3% / 4% 증가 |
무시 | 시드급 이하 몬스터에게 피격시 받는 피해 2% / 5% / 7% 감소 |
오뚝이 | 기상기 사용 후 4초간 인내 100 / 130 / 160 증가 |
돌진 | 이동기 사용 후 4초간 신속과 인내가 각 50 / 65 / 80 증가 |
강타 | 치명타 발생 시 4초간 제압과 숙련이 각 50 / 65 / 80 증가 |
타격 | 기본 공격 적중 시 4초간 숙련이 100 / 130 / 160 증가 |
말씀드렸던 대로 팔찌에는 "부여"로만 획득 가능한 특수 효과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최대 2개까지만 얻을 수 있긴 하지만, 효과 자체가 워낙 좋기 때문에 2개만으로도 충분한 효율을 발휘하죠. 아래의 항목들이 "부여"로만 얻을 수 있는 효과들에 해당합니다. 추천할 만한 특수 효과는 "순환", "우월", "습격", "정밀" 등이 있으며, 특화를 높게 가져가는 캐릭터 또는 서포터라면 "응원", "깨달음" 효과를 노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쐐기"와 "망치", "열정"과 "냉정"도 나쁘지 않은 효과들이긴 한데, 두 개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더 높은 시너지를 노릴 수 있으므로 이 효과를 노린다면 상당한 투자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 효과(부여) | 상세 |
순환 | 공격 적중 시 30초 간 순환 효과 획득(10초 단위로 아래 효과가 순서대로 적용) 1. 스킬 피해량 2.5% / 3% / 3.5% 증가 2. 치명타 적중률 4% / 5% / 6% 증가 3. 치명타 피해량 6% / 8% / 10% 증가 |
비수 | 공격 적중 시 8초간 대상 방어력 1.5% / 1.8% / 2.1% 감소 (단, 최대 1명의 적에게만 적용) |
약점 노출 | 공격 적중 시 8초간 대상 치명타 저항 1.5% / 1.8% / 2.1% 감소 (단, 최대 1명의 적에게만 적용) |
깨달음 | 공격 적중 시 8초간 아이덴티티 획득 3% / 4% / 5% 증가 |
응원 | 보호막, 생명력 회복, 받는 피해 감소 적용된 파티원에게 5초간 응원 적용 (피해량 0.7% / 0,9% / 1.1% 증가) |
수확 | 공격 적중 시 3%로 60초간 공격력 160 / 190 / 220 증가(최대 10중첩) |
보상 | 치명타 발생 시 10초간 유지되는 보상 획득(중첩 대기 2초) 8 / 7 / 6 중첩시 보상 효과가 사라지며 강력한 데미지 부여. |
우월 | 공격 적중 시 피해량 1.5% / 2% / 2.5% 증가 |
습격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피해량 4% / 6% / 8% 증가 |
정밀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 2% / 3% / 4% 증가 |
상처악화 | 치명타 적중 시 2% / 3% / 5% 확률로 치명타 피해 100% 증가 (단, 각성기는 제외) |
분개 | 공격 적중 시 확률에 따른 분개 효과를 얻으며, 23 / 20 / 17 중첩시 해당 효과를 제거하여 100% 치명타 공격을 적중 (단, 각성기는 제외) |
기습 | 백어택 피해량 2.5% / 3% / 3.5% 증가 |
결투 | 헤드어택 피해량 2.5% / 3% / 3.5% 증가 |
적립 | 기본 공격 적중 시 6초간 적립 효과를 얻으며, 적립 10중첩 시 3초간 유지되는 만기도래 효과를 획득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85% / 90% / 95% 증가) |
쐐기 | 공격 적중 시 8초간 "쐐기" 효과 발동. 4중첩 시 8초간 "강철 쐐기"로 변환 # 쐐기 : 공격 적중 시 피해량 0.3% / 0.35% / 0.45% 증가(최대 4중첩) # 강철쐐기 : 공격 적중 시 피해량 2.4% / 2.8% / 3.6% 증가 |
망치 | 공격 적중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6% / 8% / 10% 증가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8% 추가 증가(각 14% / 16% / 18%) |
열정 | 생명력 40% 이상일 때 적에게 공격 적중 시 3초 간 열정 효과 획득 # 열정 : 피해량 2.5% / 3% / 3.5% 증가 ("냉정" 효과 보유 시, 피해량 추가 1% 증가) |
냉정 | 생명력 80% 이하일 때 적에게 공격 적중 시 3초간 냉정 효과 획득 # 냉정 : 피해량 2.5% / 3% / 3.5% 증가 ("열정" 효과 보유 시, 피해량 1% 추가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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