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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 신규 각인 9종 공개 로스트아크 패치 확인

푸른별빛 2021. 7. 28.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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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로스트아크 신규 패치를 앞두고 추가 각인 9종이 공개되었습니다. 7종은 데미지에 관련된 각인이며, 나머지 2종은 쉴드, 회복력과 관련된 각인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각인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간단히 각인에 대한 코멘트도 붙여 놓았습니다.

 

신규 각인 9종 정보

질량 증가
레벨 1 (활성도 5) - 공격속도가 15%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 증가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공격속도가 15%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공격속도가 15%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18% 증가한다.

 

공속과 공격력이 서로 반비례로 증가하는 각인입니다. 전체적으로 공속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다단 히트가 주를 이루거나 인스턴트형 스킬 구성이 많은 직업에게는 나름 메리트는 있어 보이긴 합니다. 일반적인 직업의 경우 이미 가지고 있는 저주받은 인형이나 원한, 돌격대장, 예리한 둔기 등의 직간접적인 공격력 증가 각인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진력
레벨 1 (활성도 5) - 이동기 사용 후 5초 동안 기본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피해가 3% 증가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이동기 사용 후 5초 동안 기본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피해가 8% 증가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이동기 사용 후 5초 동안 기본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피해가 16% 증가한다.

 

이동기가 많은 직업에게는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각인입니다. 아르카나나 창술사, 인파이터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데미지 증가를 위해 억지로 이동기를 사용하기에는 생존과 딜사이클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스킬 사용중 자연스럽게 이동기를 사용하는 상황 속에서 자연스러운 딜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타격의 대가
레벨 1 (활성도 5) -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3% 증가한다. 각성기는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레벨 2 (활성도 10) -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8% 증가한다. 각성기는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레벨 3 (활성도 15) -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16% 증가한다. 각성기는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백어택과 헤드어택이 아닌 스킬에 모두 적용되는 공격력 강화 각인입니다. 이 각인에서 요구하는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이라는 부분이 애매할 수 있는데요. 스킬 설명 상에 백 어택과 헤드 어택이 적혀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해당됩니다. 스킬 자체에서 실제 백어택과 헤드어택이 적용되는지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결국 백어택과 헤드어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비교적 포지션이 자유로운 직업들에게 유리한 각인이 되었습니다. 현재 타격의 대가 각인이 가장 활발히 연구되는 곳은 서머너로, 서머너가 주로 사용하는 저주받은 인형, 예리한 둔기 등을 대체할 수 있을 지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주받은 인형의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 가치는 있다고 보이네요.

 


시선 집중
레벨 1 (활성도 5) - '!!!!!!' 단어가 포함된 문구가 일반 채팅으로 출력될 경우 시선 집중 효과가 6초 동안 발동된다. 1회에 한해서 효과가 발동한 뒤 사용한 공격 스킬의 피해가 8% 증가한다. 기본공격 및 각성기는 적용되지 않는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레벨 2 (활성도 10) - '!!!!!!' 단어가 포함된 문구가 일반 채팅으로 출력될 경우 시선 집중 효과가 6초 동안 발동된다. 1회에 한해서 효과가 발동한 뒤 사용한 공격 스킬의 피해가 16% 증가한다. 기본공격 및 각성기는 적용되지 않는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레벨 3 (활성도 15) - '!!!!!!' 단어가 포함된 문구가 일반 채팅으로 출력될 경우 시선 집중 효과가 6초 동안 발동된다. 1회에 한해서 효과가 발동한 뒤 사용한 공격 스킬의 피해가 28% 증가한다. 기본공격 및 각성기는 적용되지 않는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상당히 신기한 각인이긴 하네요. 채팅에 따라 효과가 각인된다니 말이죠. 하지만 효과만 보면 상당히 좋은 각인입니다. 발동은 본인이 판단하여 할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인데요. 바드의 공증이나 서머너의 방깎 등과 연계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딜 타이밍만 잘 잡으면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어 보입니다. 피해 증가의 효과 자체도 28%면 상당히 높은 수치라는 점도 그렇고요. 디트나 리퍼 등의 순간딜이 좋은 직업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레벨 1 (활성도 5) -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후 5초 동안 공격력이 0.3% 증가하며 (최대 6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추가로 5% 증가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후 5초 동안 공격력이 0.6% 증가하며 (최대 6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추가로 10% 증가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후 5초 동안 공격력이 1% 증가하며 (최대 6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추가로 15% 증가한다.

 

수치로만 보면 상당히 낮아보이지만, 스킬 사이클만 잘 돌리면 상시로 최대 5%의 공격력 증가와 15%의 치명타 적중률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어느 정도 숙련된 분들에게는 해당 조건은 거의 패시브 수준으로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치명타 세팅을 하는 직업군에게는 모두 괜찮은 각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속전속결
레벨 1 (활성도 5) - 홀딩 및 캐스팅 스킬의 홀딩 및 캐스팅 속도가 5% 증가하고, 피해량이 4% 증가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홀딩 및 캐스팅 스킬의 홀딩 및 캐스팅 속도가 1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 증가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홀딩 및 캐스팅 스킬의 홀딩 및 캐스팅 속도가 20% 증가하고, 피해량이 20% 증가한다.

 

이번에 출시될 소서리스, 그리고 홀딩과 캐스팅 지옥에 시달리고 있는 서머너를 위한 각인으로 볼 수 있죠. 서머너의 경우 고대의 창, 윙드 스피릿, 일부 각성기의 시전 속도와 데미지를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서머너의 각인 세팅에서는 결국 외면받고 말았는데요. 가뜩이나 DPS가 타 직업에 비해 부족하여 상급 소환사, 저주받은 인형,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등의 딜 각인을 다수 채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속전속결 각인은 딜 감소를 불러오게 됩니다. 아무리 고창과 윙드의 딜 지분이 높다고 해도, 다른 6개의 스킬 데미지와 각성기 데미지에는 영향을 못 주는 이 각인을 선택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나중에 소서리스가 출시되었을 때를 기대해 보아야겠네요.

 

전문의
레벨 1 (활성도 5) - 자신 및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쉴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가 6% 증가하고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하인 경우 해당 효과가 추가로 3% 증가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자신 및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쉴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가 14% 증가하고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하인 경우 해당 효과가 추가로 7% 증가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자신 및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쉴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가 24% 증가하고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하인 경우 해당 효과가 추가로 12% 증가한다.

 

최근 바드가 무력화 수치 증가를 위해 급소 타격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아브렐슈드를 넘어 그 이후의 레이드 및 퀘스트로 갈수록 상대의 데미지도 증가할 것이므로 회복력과 쉴드의 증가는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분명히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드 직업각인인 절실한 구원과 본 전문의 각인 모두를 채용하는 바드를 상위 레이드에서 채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전문의 각인 선택을 통해 바드 자체의 생존력도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며, 이번에 중갑 착용의 너프도 확정(3레벨 기준 150%에서 100%로 감소)되었기 때문에 중갑 착용을 대신하여 본 각인이 선택될 여지도 있습니다.  

 

긴급구조
레벨 1 (활성도 5) - 피격 당하여 생명력이 30% 미만이 될 경우 6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20%의 쉴드를 생성한다. 쉴드가 파괴되지 않고 해당 효과 종료 시 남은 쉴드의 50%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300초)
레벨 2 (활성도 10) - 피격 당하여 생명력이 30% 미만이 될 경우 6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30%의 쉴드를 생성한다. 쉴드가 파괴되지 않고 해당 효과 종료 시 남은 쉴드의 50%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레벨 3 (활성도 15) - 피격 당하여 생명력이 30% 미만이 될 경우 6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50%의 쉴드를 생성한다. 쉴드가 파괴되지 않고 해당 효과 종료 시 남은 쉴드의 50%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어떤 카드 효과에서 많이 본 것 같은 각인인데요. 딜러들에게는 딜 감소의 원인이 되기 떄문에 별로 메리트가 없을 것 같고, 워로드나 바드, 홀나 정도가 채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밀 단도
레벨 1 (활성도 5) - 치명타 적중률이 4%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20% 감소한다.
레벨 2 (활성도 10) - 치명타 적중률이 1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20% 감소한다.
레벨 3 (활성도 15) - 치명타 적중률이 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20% 감소한다.

 

예리한 둔기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각인이죠. 예둔이 10% 확률로 모든 피해를 20% 감소하는 것에 비해, 정밀 단도는 치명타 피해를 확정적으로 20% 감소시키는 것인데요. 정밀 단도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치명타 확률 대비 치명타 피해 증가량이 2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보다 낮은 경우에는 정밀 단도는 오히려 기대값이 낮은 각인이 되어 버립니다. 예를 들어 치명타 확률이 30%라면 치명타 피해 증가량이 5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강의하는-모습을-형상화한-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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