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오늘은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탭에서 진행하는 정발행 방법,
그리고 별도의 발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역발행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역발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목차
1. 세금계산서란?
2. 세금계산서의 불편함
3. 세금계산서 역발행이란?
4.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은?
5. 마치며
1. 세금계산서란?
사업주 또는 근로자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일이 많죠.
세금계산서는 발행자가 수취자에게 발급하는 일종의 청구서 또는 영수증입니다.
예를 들어 A가 B로부터 1,000,000원을 받아야 할 일이 생긴 경우
A는 B에게 1,000,000원의 금액이 적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는 것이죠.
이미 대금을 받은 상황이라면 영수증이, 아직 지급 전이면 청구서 역할을 하죠.
과거에는 종이에 직접 적어서 전달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홈택스가 도입된 이후 종이세금계산서는 대부분 사라진 상태예요.
2. 세금계산서의 불편함
돈을 받을 사람이 돈을 줘야 할 사람에게 청구 또는 영수의 의미로 발행하는 것인 만큼
세금계산서의 의미 자체가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계산서 발행 과정에서 불편한 상황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임의의 상황을 예시로 만들어 설명드릴게요.
(예시)
A라는 업체는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도시별로 100개, 총 50개 도시에 설치를 완료했죠.
하지만 본사에서 5,000개나 되는 전동 킥보드를 모두 관리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
도시별로 협력 업체를 섭외, 각 협력 업체가 도시의 킥보드 관리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달이 지난 시점, 50개의 업체는 A사의 전동킥보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했고
A사는 각 업체들에게 서비스 운영에 대한 대금을 1,000,000원씩 지급할 계획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정상적인 업무 진행 과정을 생각해볼까요?
A사는 50개의 업체에게 각각 연락하여 이번 달 운영이 완료되는 시점에
각 1,000,000원의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알립니다.
그리고 각 업체별로 A사에 대해 1,000,000원의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요청하죠.
세금계산서는 대금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 주는 사람에게 발급하는 것이 원칙이기에
각 업체는 A사를 수취인으로 하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대금은 미리 지급할 수도, 세금계산서를 받고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결론은 세금계산서의 발행이 확인되어야 하죠.
과연 A사는 제 때 50개의 세금계산서를 다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은, 받을 수도 있긴 하겠죠. 하지만 힘들겠죠.
관리의 범위가 커져 수만 개 이상의 업체로부터 계산서를 받아야 한다고 하면 더욱 끔찍하죠.
이러한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만든 방법이 바로 "역발행" 방식입니다.
대금을 받아야 하는 쪽에서 세금계산서 작성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한 것이죠.
3. 세금계산서 역발행이란?
여기서의 "역"의 의미는 "작성자"를 반대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대금을 "주는" 업체가 계산서를 작성해서 전달하면,
대금을 받는 업체가 내용이 맞는 지를 확인하게 되고 승인을 하는 방식이죠.
이 방식을 위의 사례에 적용하면 간단하죠.
어차피 A사는 각 업체에 주어야 할 금액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정리해서 각 업체 쪽으로 역발행 처리를 합니다.
각 업체에서는 별도로 계산서를 발행을 할 필요 없이
이미 작성이 완료된 계산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승인합니다.
간단히 계산서 발행 업무가 완료되는 것이죠.
4.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은?
예전에는 Bill36524를 추천드렸습니다. 사용하기가 꽤나 편했거든요.
하지만 현재는 서비스 개편과 함께 불편한 점이 많아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현재 시점에서 가장 편리한 사이트는 바로빌(www.barobill.co.kr/)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광고 아닙니다. 업체한테 지원받은 건 없어요...)
바로빌을 기준, 1건 당 200원의 전산 처리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른 사이트도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요금과 사용 요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이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방법 역시
현재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동일하게 발행인, 수취인 정보를 입력하고, 부가세 등을 고려한 금액만 정확히 기입하면 됩니다.
5. 마치며
지금까지 세금계산서 역발행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렸는데요.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이용하시면 건당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업무의 편의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굳이 수백 개의 발행건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역발행으로 처리를 하게 되면
상대 업체에서는 승인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해지게 되죠.
게다가 역발행 시스템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접근성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초창기 역발행 시스템은 상대 업체에서도 동일한 시스템에 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어요.
역발행 시스템을 쓰지 않는 회사에서는 별도의 세금계산서 발행 사이트를 쓰지 않을 텐데
역발행 수취만을 위해 사이트에 가입하라고 하는 것도 일이었죠.
하지만 이제는 이메일에서 바로 승인이 가능한 형태로 변경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홈택스로 전송까지 이루어지고 있죠.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업무 진행에 있어 더욱 빠르고 쉽게 진행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글은 별도의 지원을 받지 않고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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