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홋카이도 지역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패스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홋카이도 지역은 여름에는 자연의 경치로, 겨울에는 눈 내린 모습으로 1년 내내 여행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죠. 이에 따라 외국인의 방문을 촉진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교통 패스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홋카이도의 교통
홋카이도 내의 교통망은 사실 좋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홋카이도는 삿포로 근교 대도시를 제외하면 인구 감소가 확연이 발생하고 있는 터라 운행 적자가 극심한 상태로, 점차 배차 간격이 줄거나 아예 폐지되는 구간이 생기고 있습니다. 폭우 등의 자연 재해로 철도가 유실된 지역을 아예 복구하지 않고 버스로 대체하는 식의 운영도 꽤나 빈번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홋카이도 지역에서 사용하는 패스, 특히 JR 홋카이도 패스와 고속버스 주유패스의 경우 사용하실 경우 일정을 잘 확인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하는 주의점이 있습니다. 하루에 3~4회 운행하는 것이 전부인 구간도 있을 정도로 이 곳의 교통편은 포괄적인데 비해, 빈도가 다소 낮습니다. 이 부분은 각자가 정한 코스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므로 제가 단정지어 이야기하긴 어려우니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아래에 본격적으로 교통 패스의 종류에 따른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넓은 지역을 포괄하는 패스부터, 점차 좁은 단위의 지역을 커버하는 패스로 순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홋카이도 레일 패스
홋카이도 지역 전역을 여행할 계획이시라면 이 패스가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다만, 홋카이도를 넘어 아오모리, 아키타, 센다이, 도쿄 등까지 여행하실 계획이 있으신 경우에는 이 패스가 아닌 JR동일본에서 발행하는 패스를 이용하시거나, 아예 JR패스 전국판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패스는 홋카이도 내부에서만 여행하실 때 사용하시는 패스라는 점을 우선 기억하시고 봐 주셔아 합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JR홋카이도에서 단독으로 발행하며, 홋카이도에 속해 있는 모든 JR열차를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열차, 특급 열차의 자유석, 지정석을 모두 이용하실 수 있으며, 지정석 예매를 할 수 있는 회수의 제한도 특별히 없습니다.
단, 신하코다테호쿠토역부터 신아오모리역까지의 홋카이도 신칸센, 키코나이역과 고료가쿠역 간의 도난 이사리비 철도에도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홋카이도 노면전차와 지하철은 JR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므로 당연히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홋카이도 내에서 탑승하실 수 있는 JR의 노선도는 아래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5일권 | 7일권 | |||
구분 | 성인 | 어린이 | 성인 | 어린이 |
국외발매(교환권) | 19,000엔 | 9,500엔 | 25,000엔 | 12,500엔 |
국내발매(현지구매) | 20,000엔 | 10,000엔 | 26,000엔 | 13,000엔 |
홋카이도 레일 패스는 최초에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었는데, 2021년 4월 1일 기준으로 리뉴얼이 있었으며, 현재는 5일 연속권과 7일 연속권만 남게 되었습니다. 5일 연속권은 19,000엔, 7일 연속권은 25,000엔으로 판매중이며, 현지 구매시 1,000엔이 더 비싸므로 국내에서 교환권을 받급바다 현지에서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의 여행사에서 대부분 취급하고 있어 구매는 어렵지 않으실 것이며, 일정이 급하신 경우 바로 현지에서 구매하셔도 되긴 합니다. 아래의 명단이 JR홋카이도 패스의 교환 및 즉시 구매가 가능한 역들입니다.
# 신치토세공항역(08:30~19:00)
# 삿포로역(08:30~19:00)
# 신하코다테호쿠토역(09:00~19:00)
# 하코다테역(10:00~18:00)
# 노보리베쓰역(07:00~18:45)
# 오비히로역(09:00~17:00)
# 쿠시로역(10:00~18:00)
# 아바시리역(05:50~22:30)
# 아사히카와역(09:30~17:30)
패스의 장점과 단점
홋카이도 권역 전체를 5일 이상 돌아보는 여행 일정을 잡으신 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교통 패스입니다. 홋카이도 하면 삿포로 정도가 많이 떠오르시겠지만 아래로는 노보리베쓰와 무로란, 하코다테, 위로는 왓카나이, 리시리섬, 레분섬, 오른쪽으로는 아사히카와부터 비에이, 후라노, 멀리 쿠시로와 아바시리까지 각자의 개성을 가진 여행지가 즐비한 곳입니다. 꼭 눈이 오는 겨울이 아니더라도 여름에도 관광객이 많이 찾을만큼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실제로 홋카이도의 성수기는 여름이라는 것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죠. 시기에 상관없이 홋카이도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는 이만한 선택지가 없다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홋카이도의 열차들은 자리가 전체적으로 여유로운 편입니다. 즉 지정석 발권에 전혀 부담이 없다는 것이죠. 전체적으로 홋카이도의 여행지들이 거리가 좀 있는 편으로 왓카나이나 아바시리 정도까지 가시려면 4~5시간 가까이 기차로 이동하셔야 하는데, 자유석에 치이지 않고 편하게 지정석으로 이동하실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강점입니다.
열차를 너무 많이 운행해서 자리가 넘치는 것이 아니라, 워낙 타는 사람이 없어 자리가 남는 것이 바로 JR홋카이도 재래선의 현실입니다. 홋카이도 연선에 거주하는 주민의 수는 급갑하고 수요가 없는 구간은 죄다 버스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JR홋카이도의 폐선 구간은 홋카이도를 제외한 일본 전역의 폐선 구간과 맞먹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철도 노선망과 배차간격이 그리 좋지 못한 것이 단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여행객들에게는 크게 문제가 될 건 없는게 흔히 생각하는 여행 스폿까지는 다 JR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고, 장거리 구간이 상당히 많은 편이라 보통 1박 이상을 하게 되기 때문에 스케줄만 잘 짜놓으면 이동 자체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없다고 보기 때문이죠. 여행 전 철저한 열차 시간표 확인은 필수입니다.
가끔 JR홋카이도 패스와 JR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패스를 비교 분석하시는 글들이 보이긴 하는데요. 저는 근본적으로 이 두 패스의 커버리지가 다르기 때문에 적당한 비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두 패스 모두 홋카이도 전역을 커버한다면 가성비 계산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JR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패스는 사실상 삿포로와 오타루, 노보리베쓰, 하코다테 정도만 홋카이도 지역에서 커버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두 패스 중에서 고민하신다면 그건 여행 계획에 따른 선택일 뿐이지 어느 것이 우월하다라고 말씀드릴 부분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삿포로-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
삿포로 근교를 조금 더 폭넓게 여행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패스를 JR에서 출시했는데요. JR홋카이도 패스에서 삿포로 근교와 오타루, 노보리베쓰 지역만 따로 분리해서 저렴하게 출시한 버전입니다. 이 패스는 삿포로와 오타루 정도만 여행하실 계획이시라면 구매하실 필요가 없는 티켓이며, 반드시 노보리베쓰 등 조금 더 멀리까지 여행하실 계획을 세우셔야 의미가 있는 패스입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삿포로를 중심으로 위로는 오타루를 포함한 삿포로 근교 지역, 아래로는 신치토세공항을 통과하여 노보리베쓰까지 가실 수 있습니다. 재래선 일반 열차 및 노보리베쓰까지 가는 특급 열차의 자유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어른 | 어린이 | |
국외발매(교환권) | 8,000엔 | 4,000엔 |
국내발매(현지구매) | 8,500엔 | 4,250엔 |
삿포로-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는 4일 연속권 한가지 종류만 판매하고 있으며, 성인 기준 8,000엔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교환권을 구매해 가시거나 현지에서 즉시 구매를 하시면 되며, 교환 및 구매가 가능한 장소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삿포로역(08:30~19:00)
# 신치토세공항역(08:30~19:00)
# 노보리베쓰역(07:00~18:45)
패스의 장점과 단점
단편적으로 우선 삿포로에서 노보리베쓰 편도 교통비가 4,250엔입니다. 일단 노보리베쓰만 다녀오면 무조건 패스의 본전이 뽑히기 때문에 손해볼 염려는 없다는 것이죠. 삿포로와 오타루, 노보리베쓰를 같이 묶어서 여행하실 계획이라면 무조건 구매를 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노보리베쓰는 온천이 유명한 곳인데요. 노보리베쓰를 당일로 다녀오셔도 되고, 온천이나 료칸 등에서 하루 숙박하는 일정을 짜시는 것도 좋습니다. 노보리베쓰에서 숙박을 한다고 가정하면 이틀을 노보리베쓰, 하루를 오타루, 남은 하루는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므로 패스 유효 기간인 4일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오히려 4일보다 짧거나 길면 애매할 수도 있는데 기간과 가격 모두 적당한 것 같아요.
좌석 지정을 할 수 없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그리고 노보리베쓰라는 참 애매한 곳에서 끊어져 있는 것도 걸리는 부분입니다. 노보리베쓰에서 무로란까지는 일반 열차로 30분이면 갈 수 있는 곳이고, 무로란 자체가 이것저것 볼거리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이 패스 자체의 가성비를 떨어뜨린다는 것은 아니며, 노보리베쓰 온천 지대를 다녀오실 계획이시라면 무조건 추천드릴 만한 패스입니다.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
바로 앞의 패스가 삿포로 근교에 노보리베쓰 지역을 더한 것이라면, 이 패스는 삿포로 근교에 비에이, 후라노, 아사히카와까지 더해 놓은 패스입니다. 이 지역들 모두 여름과 겨울 모두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한 곳들이니 방문 가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죠.
탑승 가능한 노선
삿포로 시내, 근교의 오타루와 신치토세공항까지 탑승하실 수 있으며, 삿포로에서 아사키하와까지의 재래신 일반열차와 특급열차, 그리고 아사히카와 또는 타키카와에서 비에이와 후라노로 가는 일반 열차를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지정석 발권을 불가하고 자유석(입석)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어른 | 어린이 | |
국외발매(교환권) | 9.000엔 | 4,500엔 |
국내발매(현지구매) | 9,500엔 | 4,750엔 |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는 4일 연속권으로만 판매하고 있으며, 성인 기준 9,000엔입니다. 국내에서 교환권을 구매하신 후 현지에서 교환하시거나, 현지에서 직접 구매하시면 됩니다. 교환 및 즉시 구매가 가능한 장소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치토세공항역(08:30~19:00)
# 삿포로역(08:30~19:00)
# 아사히카와역(09:30~17:30)
패스의 장점과 단점
비에이와 후라노, 아사히카와는 묶어서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겨울에는 눈이 쌓인 모습이 장관으로 꼽히고, 여름에는 풀과 꽃이 아름답게 피어 이 역시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죠. 언제나 여행지로 선호되는 곳들이기 때문에 방문 수요도 높은 편이며, 실제로 가셔도 절대 후회하진 않으실 만한 곳인것은 분명하기에 추천드릴 만한 여행지가 맞습니다.
일단 삿포로역에서 아사히카와역까지 편도 운임이 4,690엔이므로 왕복만 해도 본전이 뽑히기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훌륭한 패스입니다. 삿포로에서 아사히카와역까지 편도로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삿포로에 숙소를 잡고 비에이 후라노를 왕복하시거나, 아니면 아예 아사히카와역 주변에 숙소를 잡아두고 여행을 하시는 2가지 방법 모두 가능은 하겠습니다. 보통 비에이, 후라노에 2일 정도 투자하시고, 1일은 오타루, 나머지 하루는 자유여행에 쓰는 식으로 잡으시면 제일 무난한 여행 코스가 되지 않을까 해요.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는 가격이나 커버리지 모두 크게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단점을 언급할 만한 부분도 없긴 합니다. 지정석 안 되는 건 아쉽긴 한데, 이건 심각하게 거론할 만한 부분은 아니니깐요.
홋카이도 주유패스
홋카이도 전역을 여행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JR을 통한 방법이 많이 선호되긴 하죠. 이 때문에 JR홋카이도에서 발행하는 패스가 다른 블로그들에서도 많이 소개되고 있을 겁니다. 이번에 보여드릴 패스는 홋카이도 내의 버스를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버스 패스입니다. 홋카이도의 기차 폐선과 배차 조정으로 예전만큼의 효율성을 보여주지는 못하는 가운데, 버스 노선 회사들이 합작하여 패스를 만들어 점유율을 끌어오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참가한 버스 회사는 총 7곳으로, 이 7곳의 버스회사에서 운행하는 버스에만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 주오버스
# 아칸버스
# 하코다테버스
# 도카치버스
# 네무로교통
# 샤리버스
# 아바시리버스
홋카이도 전역(HBBP 버전)
홋카이도 주유 패스는 2가지 버전으로 출시됩니다. 우선 소개할 것은 홋카이도 전역을 커버하는 버전으로, 홋카이도를 중심으로 하코다테, 노보리베쓰, 무로란, 신치토세공항, 아사히카와, 비에이, 후라노, 오비히로, 쿠시로, 아바시리, 나요로까지 사실상 홋카이도 전지역이 범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각 도시의 시내버스나 간선 노선도 대부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 어린이 | |
3일권 | 11,000엔 | 5,500엔 |
5일권 | 17,000엔 | 8,500엔 |
전역 버전은 3일 연속권과 5일 연속권 2가지가 있으며, 3일권 11,000엔, 5일권 17,000엔입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e-티켓을 구매하신 후 버스터미널에서 교환하시면 됩니다. e-티켓 구매 후 탑승하실 버스도 미리 동일한 사이트에서 에약하실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e-티켓의 실물 교환시 같이 예약해둔 탑승권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예매하신 e-티켓과 지정석권은 아래의 버스터미널 또는 정류장에서 실물로 교환받으신 후 탑승하셔야 합니다. 각 지점별로 운영 시간이 다르므로 일정이 애매하신 경우 미리 티켓을 수령해 놓으시는 방법도 추천드리겠습니다.
# 삿포로역 버스 터미널(07:30~19:00)
# 삿포로역 서측 관광안내소(08:30~20:00)
#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1층 주오 버스티켓 발매소(07:40~20:00)
#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1층 호쿠토버스티켓발매소(08:00~21:00)
# 하코다테역 버스터미널 내 호쿠토 버스티켓발매소(07:00~20:30)
# 하코다테공항 버스티켓발매소(08:00~19:30)
# 아사히카와 버스터미널 내 도호쿠 버스티켓발매소(07:30~18:30)
# 아사히카와 버스터미널 관광안내소(09:00~19:00)
# 몬베츠 버스터미널 내 도호쿠 버스티켓발매소(06:30~18:00)
# 키타미 버스터미널(06:40~20:00)
# 메만베츠공항 관광안내소(08:30~17:30)
# 아바시리 버스터미널(06:40~18:00)
# 구시로 공항 아칸버스티켓발매소(08:30~16:30)
# 구시로 버스터미널 내 구시로 버스티켓발매소(06:30~12:00)
# 오비히로 버스터미널 내 도카치 버스티켓발매소(07:00~19:15)
# 오비히로 공항 도카치 버스티켓발매소(08:30~19:30)
이 패스는 홋카이도 전역을 버스로 편하게 돌아다니는 여행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비용을 상당히 아낄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합니다. 동일한 기간의 JR홋카이도 패스와 비교해봐도 2,000엔 가까이 비용이 절약되는 부분도 장점이죠. 이 구역을 돌아다니는 야간버스 탑승도 가능하기 때문에 숙박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도 활용해 볼만 합니다. 공항버스와 각종 시내버스도 탑승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노선이 다소 애매하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면 나요로 위로 왓카나이쪽으로는 갈 수가 없기 때문에 왓카나이나 레분섬, 리시리섬 등을 가실 생각이시라면 JR홋카이도 패스 쪽으로 선회를 하시는 게 맞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이 패스는 발매가 중지된 상태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에 접어들면 재발매가 예정되어 있기는 한데, 이후 리뉴얼 등이 진행될 지에 대해서는 계획이 나온 바는 없어 추후 내용이 일부 변할 수는 있다는 점은 참고해 주세요.
홋카이도 중심부(ICBP 버전)
위의 전역버전에서 삿포로 근교 위주로 범위를 축소한 버전입니다. 루모이, 나요로, 아사히카와, 비에이, 후라노, 신치토세공항, 노보리베쓰, 무로란, 샤코탄 정도가 포함되어 있네요. 아까 위에서 설명드렸던 JR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와 JR삿포로-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를 합쳐놓은 느낌입니다.
성인 | 어린이 | |
3일권 | 6,000엔 | 3,000엔 |
5일권 | 9,000엔 | 4,500엔 |
마찬가지로 3일 연속권과 5일 연속권이 있으며 3일권은 6,000엔, 5일권은 9,000엔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e-티켓을 우선 구매하시면 되며, 아래의 버스터미널 또는 정류장에서 실물로 교환받으신 후 탑승하셔야 합니다. 각 지점별로 운영 시간이 다르므로 일정이 애매하신 경우 미리 티켓을 수령해 놓으셔도 됩니다. ICBP에 들어가는 운행 구간은 지정석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지정석 발권은 하지 않고, 패스를 보여주고 자유석 개념으로 탑승하시면 됩니다.
# 삿포로역 버스 터미널(07:30~19:00)
# 삿포로역 서측 관광안내소(08:30~20:00)
#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1층 주오 버스티켓 발매소(07:40~20:00)
#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1층 호쿠토버스티켓발매소(08:00~21:00)
# 아사히카와 버스터미널 내 도호쿠 버스티켓발매소(07:30~18:30)
# 아사히카와 버스터미널 관광안내소(09:00~19:00)
삿포로 근교를 포함하여 아사히카와, 후라노, 비에이, 무로란, 노보리베쓰 등을 돌아보신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앞에서 보여드린 JR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와 JR삿포로-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를 합쳐놓은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각 패스에 하루를 더하고 한 지역씩을 추가해 놓은 버전으로 보시면 되기 때문에 5일권으로 구매하시면 여유로운 일정을 갖고 다 돌아보기에 부족함은 크게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아쉽다고 생각되는 점은 이 패스의 특성상 어차피 아사히카와 위로는 올라갈 이유도 없을 것 같은데 애매한 루모이나 나요로 같은 곳을 넣어놔서 패스 가격만 올려놓은 느낌이 좀 있긴 합니다. 이건 단점이라고 하긴 좀 애매하고, 순전히 제 생각이긴 해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이 패스는 발매가 중지된 상태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에 접어들면 재발매가 예정되어 있기는 한데, 이후 리뉴얼 등이 진행될 지에 대해서는 계획이 나온 바는 없어 추후 내용이 일부 변할 수는 있다는 점은 참고해 주세요.
삿포로 지하철 1일권
삿포로 시내 여행에서 삿포로 지하철만큼 편리한 게 없죠. 삿포로역 주변, 스스키노, 나카지마 공원, 신삿포로 인근 상점가, 삿포로돔, 시로이 코이비토 파크 등은 지하철로 모두 가실 수 있습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을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구간 내의 JR노선 또는 노면 전차에는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3개 노선은 오도리 역에서 모두 만나게 되기에 이 역에서 환승하시면 되겠습니다.
# 난보쿠선(아사부역~마코마나이역)
# 도자이선(미야노사와역~신삿포로역)
# 도호선(사카에마치역~후쿠즈미역)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주중 | 주말 | |
삿포로 지하철 1일권 | 830엔 | 520엔 |
삿포로 시영 지하철 패스는 1일권만 발매됩니다. 주중에는 830엔, 주말에는 520엔으로 발권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는 지하철 티켓 자동 발매기에서 직접 하시면 되며, 주중과 주말에 각각 다른 가격으로 1일권 가격이 표시됩니다. 미리 구매해 놓을 수는 없으며, 구매한 당일만 유효한 티켓으로 발권됩니다.
패스의 장점과 단점
삿포로 지하철의 요금이 비싼 편이라 평일은 3번, 주말은 2번 정도 타면 본전이 뽑히는 패스입니다. 삿포로 시내에서 이동하실 일이 어느 정도 있으시면 바로 구매하시면 손해는 보실 일은 없는 패스이기에 단순 이동용으로만 사용하셔도 무방해 보이네요. 특히 주말은 설명드린 것처럼 가격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정말 무조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JR패스를 가지고 계시다면 상황에 따라 불필요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숙소가 JR선 근처에 있거나 JR노선으로만 갈 수 있는 곳들을 방문하시는 경우 등이겠죠?
단순 지하철 1일 사용권이기 때문에 용도에 맞춰 사면 그만인 것이라, 크게 단점이라고 지적할 만한 부분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삿포로 노면전차 1일권
삿포로에는 JR과 지하철 이외에도 노면전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노면 전차는 스스키노 지역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멀리는 삿포로 전망을 볼 수 있는 로프웨이까지도 가실 수 있습니다. 현재의 노면전차 형태로 시작하게 된 것은 무려 1918년으로, 100년 이상이나 흐른 전통이 긴 대중교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깊죠.
탑승 가능한 노선
삿포로 노면전차는 원래 엄청 큰 노선이었지만, 현재는 순환선 1개만 남아있습니다. 스스키노, 나카지마 공원, 로프웨이, 아사히야마 공원 등이 연선 위의 주요 관광지입니다. 노면 전차 특성상 도로 한 가운데에 탑승장이 위치하고 있어 횡단보도 등을 건너 정류장까지 이동하신 후 탑승하셔야 합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평일 | 주말 | |
노면전차 1일권 | 500엔 | 370엔 |
노면전차 패스는 1일권만 판매하고 있으며 평일 500엔, 주말과 공휴일에는 370엔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 내를 포함 일부 정기권 판매소와 지하철역 창구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아래의 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노면전차 차내
# 오도리 정기권 판매소
# 지하철역 창구(오도리, 스스키노, 나카지마코엔, 호로히라바시, 니시18초메, 니시11초메, 호스이스스키노)
패스의 장점과 단점
평일 기준 3회, 주말 2회 정도 탑승하시면 본전이 바로 뽑히는 패스이기 때문에 가성비 자체가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전차 노선이 스스키노, 나카지마 공원, 로프웨이 등을 경유하는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스스키노역을 기점으로 이 여행 스폿을 보실 계획이시라면 구매를 하실 만합니다. 무엇보다 노면 전차는 한국에는 더 이상 없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경험 삼아 타 보시는 것도 나름 괜찮다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프웨이를 올라가신다고 하면 이 시영 노면전차로 로프웨이역까지 가서 셔틀 버스로 이동하는 방법이 가장 편합니다.
노면전차 1일권 역시 다른 비교할 만한 유사한 티켓이 없기 때문에 가성비와 커버리지 등을 고려해 보면 사셔도 크게 상관은 없을 정도라는 것으로 설명을 마무리 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하코다테 노면전차 1일권
삿포로에서 기차로 약 3시간 정도 가면 닿을 수 있는 하코다테가 있는데요. 이 하코다테 시내에도 노면전차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원래 다양한 노선이 분포되어 있었는데 통폐합이 진행되면서 현재는 2개 계통의 노선만 남아있습니다. 노면전차는 중심이 되는 하코다테역을 통과하며, 로프웨이, 모토마치, 고료가쿠, 유노카와 온천 등 하코다테 시내의 관광지를 사실상 모두 경유하기 때문에 여행 시 꽤나 유용한 노선입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위 지도에 표시된 하코다테 노면전차 전 구간에서 탑승이 가능합니다. 중간 DY20 주지카이 정류장에서 두 계통이 분리되어 각기 하코다테 항구와 야치가시라 쪽으로 가게 됩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하코다테 노면전차는 1일권만 단독 판매 중이며, 600엔입니다. 1일권의 경우 전차 내에서 구매하시거나 지정된 호텔 또는 관광 안내소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판매처가 워낙 많아 대표적인 곳들만 위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하코다테 전차 차내
# 하코다테역 버스 안내소
# 하코다테역 관광 안내소
# 하코다테 시내 호텔(호텔별 문의 필요)
패스의 장점과 단점
하코다테 시내의 관광 스폿은 크게 3군데 정도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주지카이, 스에히로초 정류장 일대(모토마치, 로프웨이, 하코다테항 인근), 하코다테역 정류장 일대(아침 재래시장, 음식점 다수), 고료카구 일대(고료가쿠, 유노가와 온천)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이 곳들을 모두 이어주는 하코다테 전차는 하코다테 여행의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당장 JR하코다테역 앞으로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바로 전차 정류장이 보이기 때문에 접근성부터 아주 좋습니다.
이 패스의 1일권이 600엔인데, 하코다테 전차가 최소 210엔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3번만 타면 무조건 본전이 뽑히게 됩니다. 하코다테 여행을 하면서 전차를 3번은 무조건 타실 것이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지 말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버스로도 갈 수 있지만 버스 1일권이 800엔으로 더 비싸서 굳이 살 이유도 없고 노선이 비교가 될 정도로 뛰어난 것도 딱히 없어서, 여기에선 더 자세히 설명하진 않을게요.
마치며
여기까지 삿포로 지역에서 사용하는 교통 패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이외에 많은 패스들이 있지만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제외하였습니다. 홋카이도 전역을 돌아볼지, 아니면 삿포로 근교 위주로 돌아볼지에 따라 패스의 선택지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는데요. 특정 패스가 가성비가 엄청 떨어지거나 쓰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이야기할 수준의 것들은 아니기에 일정에 맞게 충분히 고려하신 후 선택하시면 손해는 안 보실 패스들이라고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패스나 여행 일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어 빨리 이 패스들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이 다시금 찾아왔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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