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eol-Light Diary

여행, 책, 게임 등을 기록하는 일기장

[일본여행 가이드]/[패스,교통]

나고야 시즈오카 도카이 교통 여행 패스 정리

푸른별빛 2021. 4. 29. 1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이번에는 도카이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교통 패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도카이 지역은 후쿠오카, 도쿄, 오사카 등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많이 여행을 많이 가는 곳은 아니긴 합니다만, 각 지역마다 볼거리가 많은 곳들이기에 기회가 되면 꼭 가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카이 지방이란?

도카이 지방은 나고야를 중심으로 시즈오카, 기후, 다카야마 등이 포함되어 지역을 말합니다. 동일본과 서일본의 딱 중앙 하단부분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실 거에요. 이 중에서 국내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곳은 아마 나고야가 아닐까 합니다. 인지도만 놓고 보면 시즈오카도 꽤 높은 편에 속하기는 할텐데, 나고야에 비해 직항편이 적었기 때문이겠죠. 나고야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에서 직항편을 띄워 운행을 했는데, 시즈오카는 에어서울 이외에는 취항하는 항공사가 없었죠. 코로나19 이후에 어떻게 될지는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요.

 

도카이 지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스들이 몇 가지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도카이도 신칸센을 탈 수 있는 패스가 하나도 없어요. 이 구간의 신칸센만 탈 수 있게 패스를 수정해 주면 여행 수요를 상당히 많이 잡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까지 JR도카이는 그럴 생각은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아래에 소개해 드릴 몇 가지 패스들도 신칸센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패스들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미리 말씀드리면 나고야를 여행할 때 다카야마나 시라카와고, 알펜루트, 미에현 등을 같이 돌아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패스들이 정확히 따지면 서일본이나 동일본 권역을 공유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패스들의 경우 부득이 여기에서 설명을 드리지 못하고, 다지역 패스 설명 포스팅에서 소개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 패스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본 여행 다지역 교통 패스 핵심 추천 정리

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오늘은 일본 여행시 사용할 만한 패스 중, 특정 권역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 지역에 걸쳐 사용하는 다지역 패스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도쿄(동일본)

byeollight.tistory.com

 

아래부터는 도카이 지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통 패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카이가 지역이 넓은 편도 아니고 애초에 패스 자체가 다양하게 출시된 것도 아니라, 다른 지역의 패스 소개에 비해 글이 좀 짧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쓸 만한 패스들 위주로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겠으니, 나고야나 시즈오카 등으로 여행가실 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아오조라 프리패스

아오조라 프리패스 이용 범위
아오조라 프리패스 이용 범위(출처 : JR도카이 홈페이지)

가장 먼저 소개할 패스는 아오조라 프리패스입니다.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교통 패스로 나고야 근교 JR 노선을 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연선 상에 게로, 나고야, 기후, 마이바라, 이세, 토바 등이 여행에서 주요한 거점으로 뽑을 만한 역들입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가장 중심에는 나고야역이 있으며, 패스 안의 상당수의 역이 나고야역으로부터 직통으로 갈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우선 타카야마선 구간의 게로역까지 갈 수 있으며, 게로역은 온천으로도 유명하죠. 그리고 마찬가지로 위로 올라가는 노선 중 하나인 추오선도 탑승할 수 있는데요. 추오선은 나고야부터 도쿄까지 이르는 우회 노선으로 이 패스에서는 나고야부터 키소히라사와역까지 탑승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왼쪽으로는 JR서일본과의 경계선에 위치한 마이바라역까지 갈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오사카/교토/히메지 등으로 가는 신쾌속 열차를 타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는 도카이도본선의 토요하시역을 지나 후타가와역까지 에리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로는 이세철도를 경유, 키세이 본선에 위치한 이세시역과 토바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세철도는 JR은 아니지만 특례에 따라 탑승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덕분에 JR나고야역에서 쾌속 열차인 미에호를 탑승해서 한 번에 이세시와 토바역까지 이동할 수 있죠. 이세 지역은 일본의 고유 문화 유산이 많이 보전되어 있는 곳이며, 특히 이세 신궁은 일본인들에게 꼭 한 번 방문해야 할 중요한 장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토바역은 엄청나게 큰 규모의 수족관으로 유명한 곳이며, 주변에 유서깊은 료칸도 많이 위치하고 있어 주로 일본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이세와 토바로 여행하실 경우에는 양 지역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스 1일권을 1,000엔에 팔고 있으므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이 패스는 1일권으로만 판매하며, 성인 기준 2,620엔입니다. 주의할 점은 평일에는 구매가 불가하며, 주말과 공휴일, 연말 연시에만 구매와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국인과 내국인 모두 구매가 가능한 패스이며, JR 매표소 또는 티켓 발매기에서 직접 발권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의 장점과 단점

일단 패스의 범위가 엄청나게 넓다는 것은 좋은 점입니다. 게로, 마이바라, 이세, 토바 등 여행 스폿으로 유명한 곳들 중 제법 거리가 되는 구간을 상당수 커버하고 있습니다. 온천으로 유명한 게로, 문화 유산으로 유명한 이세, 수족관과 바다 경관으로 유명한 토바 지역까지 각 여행객의 입맛에 맞게 골라서 가실 수 있습니다.

 

본전을 뽑기에도 나쁘지 않은 패스입니다. 키소히라사와역 편도 2,640엔, 게로까지 편도 2,310엔, 토바까지 편도 2,500엔, 마이바라까지 편도 1,340엔 등 아무데나 한 곳만 다녀와도 패스의 가격을 바로 넘어버리게 되죠. 어차피 토바 같은 곳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을 자랑하는 킨테츠도 1,700엔 가까이 들기 때문에 이 패스를 구매해서 왕복을 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물론 단점이라고 볼 만한 부분도 있습니다. 패스의 범위를 잘 보시면 갈 만한 곳이 뻔하다는 생각은 들죠.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게로, 기후, 토바, 이세 등을 제외하면 여행지로써 갈 만한 곳은 별로 없습니다. 마이바라의 경우 서일본 권역으로 넘어갈 생각이 아니라면 크게 여행지로써 의미가 있는 곳은 아니죠. 결국 이 패스를 사서 갈 만한 곳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를 열어두고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세나 토바는 같은 방향이니 묶어서 다녀온다고 치면, 저 두 곳을 돌아보면 거의 하루가 다 가게 됩니다. 특히 이세는 버스로도 어느 정도 이동을 해서 다양하게 보는 것이 권장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죠. 토바 역시 수족관 관람에만 3시간 정도는 거의 걸립니다.

 

위로 가면 닿을 수 있는 게로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특급 열차로만 가도 1시간 40분이 걸리며, 일반 열차로 가면 아무리 환승 시간이 잘 맞아도 거의 3시간 가까이 걸리는 곳입니다. 게다가 특급 열차를 타려면 추가로 특급권(1,700엔 정도)을 사야되서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담이 있죠.

 

이러한 상황을 다 제쳐두고 어디가 되었든 당일치기로 다녀오겠다고 생각한다면 무조건 사는게 이득이긴 합니다. 기본 운임, 추가 비용을 다 고려해도 이 아오조라 프리패스를 사서 이동하게 되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니깐요.

 

2. 나고야 버스, 지하철 1일 승차권

나고야 시영 지하철과 버스, 메구루 버스 등을 1일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 승차권입니다. 나고야 시내의 여행 스폿은 이 승차권 하나면 대부분 다 갈 수 있으므로 나고야 시내 여행을 하신다면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 방법

원래 평일에 사용 가능한 패스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여행객에게는 버스와 지하철을 모두 탈 수 있는 티켓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름은 "쇼류도 지하철+버스 1일권"이며, 1장에 620엔에 판매하고 있으며, 지하철 나고야역이나 사카에역 등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여행객 전용 패스이므로 여권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최대 2장까지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제약은 있지만, 이틀 정도면 나고야 시내는 다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2장이면 모자라지는 않으실 거에요.

 

주말과 공휴일, 매월 8일에는 도니치카 티켓이라는 특별한 티켓을 판매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지하철+버스 1일권과 동일한 사용 범위를 가지며, 대신 외국인이 아니어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나고야 시영 지하철역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사용은 지하철과 버스 모두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기본으로 "쇼류도 지하철+버스 1일권"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되, 2장으로는 모자라 추가로 더 구매를 해야 할 경우라면 주말과 공휴일에 이용이 가능한 "도니치카 티켓"을 추가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패스의 장점과 단점

나고야 시내는 나고야성, 도쿠가와 미술관, 아츠타 신사, 사카에(도심), 나고야TV타워, 히사야오도리공원 등의 스폿이 몰려 있는데, 전부 버스 또는 지하철,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지하철 기준으로 3~4번 정도 타면 본전이 뽑히기 때문에 구매하시면 크게 손해는 보지 않을 수준의 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패스를 가지고 가면 일부 관광지에서 체험 또는 입장료를 할인해 주기도 하는데, 구매시 확인을 해 보셔아겠습니다.

 

특별히 단점이라고 지적할 부분이 없는게, 애초에 가격이 비싼 나고야 시영 지하철과 버스를 저렴하게 탑승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훌륭한 가성비를 자랑하는 티켓입니다. 특별히 이를 대체할 만한 다른 패스도 없기 때문에 무조건 구매하시면 됩니다.

 

3. 히다지 프리패스

히다지 프리패스는 나고야 시내를 넘어 히다, 시라카와고 지역을 여행하실 때 사용 가능한 티켓입니다. 외국인과 내국인 모두 구매 가능한 티켓이며, 이용 당일은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미리 구매를 해 놓고 사용하셔야합니다.

 

탑승 가능한 노선

나고야부터 히다 지역까지의 왕복 노선, 히다 지역 내에서의 자유 승차, 타카야마에서 시라카와고까지의 왕복 버스 이용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번째 버스 왕복권은 지역 변경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여행객이 시라카와고를 선택하므로 저도 시라카와고로 작성하겠습니다. 

 

우선 나고야부터 히다 지역까지는 특급 열차 히다가 운행하고 있는데, 이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좌석을 선점해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죠. 그리고 히다 지역 내의 JR 노선을 무제한으로 승하차할 수 있어 히다 지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카야마부터 시라카와고까지의 버스 왕복 승차권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시라카와고는 독특한 가옥 구조로 유명한 전통 마을로, 눈이 워낙 많이 오다보니 뾰족한 형태의 원뿔형 지붕을 가지고 있어 신기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이 된 마을이죠. 시라카와고는 주변에 기차가 다니지 않아 버스로만 이동해야 합니다.

 

패스의 종류와 가격, 구매방법

히다지 프리패스 구매역 기준 가격표
히다지 프리패스는 3일 연속권으로만 판매합니다(출처 : JR도카이 홈페이지).

특이하게 패스의 가격이 인원 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4인이 이용하는 것으로 구매하면 1인당 8,000엔이 채 안 되는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이 때문에 커뮤니티 등에서 인원을 미리 모아 4인이 동시에 구매하는 경우도 종종 보이긴 했습니다. 히다지 프리패스의 이용 기간은 총 3일로, 연속된 3일간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패스의 장점과 단점

시라카와고와 게로 지역을 돌아보실 목적이라면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다수의 인원을 모아 패스의 평균 가격을 내렸을 경우에 해당하죠. 1인이 단독으로 갔을 때에는 다소 비싼 감이 있어 추천드리기는 어렵겠습니다.

 

우선 온천으로 유명한 게로, 전통 가옥으로 유명한 시라카와고를 동시에 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나쁘지는 않은 패스는 맞습니다. 시라카와고는 나고야에서도 상당히 오래 걸리는 지역이라 쉽게 찾아가기 어려운데, 패스를 이용함으로써 비용도 아끼면서 편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교통비 측면에서 나고야에서 게로까지 특급 열차로 왕복하면 9천엔 가까이 들기 때문에 일단 본전을 뽑기에는 전혀 어렵지 않으며, 오히려 시라카와고까지의 버스 이용 금액까지 합하면 상당히 이득인 패스입니다.

 

다만 이 패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3일의 기간을 잘 분배해야 하는데, 히다, 게로, 다카야마 지역에서 숙박을 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숙소 자체는 많지만 가격이 좀 비싼 곳들이 많아 숙소 예약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시라카와고행 버스는 매진 가능성이 있고 운행편수가 많은 것도 아닌지라, 버스 예매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나고야가 아닌 오사카 쪽으로 이동하는 것까지 염두에 두시고 계시다면 이 패스 말고, JR투어리스트패스 - 타카야마 버전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JR투어리스트 패스 항목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텐데요. 히다, 시라카와고 지역을 넘어 도야마, 카나자와, 후쿠이, 교토, 오사카까지의 특급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일본 여행 다지역 교통 패스 핵심 추천 정리

안녕하세요. 푸른별빛입니다. 오늘은 일본 여행시 사용할 만한 패스 중, 특정 권역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 지역에 걸쳐 사용하는 다지역 패스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도쿄(동일본)

byeollight.tistory.com

 

4. 후지산-시즈오카 지역 관광 티켓

후지산 시즈오카 지역 관광 티켓 사용 범위 지도
후지산-시즈오카 패스 사용 범위(출처 : JR도카이 홈페이지)

도카이 지역 중 하나인 시즈오카 일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시즈오카를 중심으로 아래로는 하마마츠와 토요하시를, 위로는 아타미와 이즈 반도, 카와구치코와 후지산, 후지큐하이랜드까지 커버하는 상당히 넓은 범위에서 이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일 연속권만 판매하며, 4,570엔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칸센을 제외한 JR 특급 열차 및 일반 열차의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즈 반도 내의 열차와 버스, 페리,  하마마츠 지역의 버스, 후지산 방면의 버스도 탑승할 수 있어 시즈오카를 중심으로 도카이 지역 동부를 돌아보기에 꽤나 유용한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시즈오카 내에서는 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후지산, 후지큐하이랜드, 아타미, 이즈반도, 하마마츠 중 2곳 정도는 다닐 생각으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일본인들도 많이 찾는 여행지들이기 때문에 어디를 가더라도 크게 후회는 하지 않을겁니다. 이 패스를 중간에 끼고 왼쪽으로는 나고야, 오른쪽으로는 도쿄까지 일반 열차로도 갈 만한 거리이기 때문에 시즈오카에서만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한 쪽으로 나가는 방향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꽤나 괜찮은 사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카이-지역-교통패스-썸네일

반응형